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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본적인 애플리케이션 작성모바일 프로그래밍 2023. 10. 10. 22:11
Ctrl + Alt + L -> 코드가 보기 좋게 정렬
<androidx ~ layout> -> <LinearLayout>으로 변경
activity.main_xml
android:id="@+id/button1"
모든 뷰와 뷰에서 상속된 것은 아이디를 가질 수 있는데 아이디는 @+id/지정 아이디 형식
@는 리소스에서 참조하라는 의미, @+는 리소스에 추가하라는 의미
android:text="@string/strBtn1"
text속성은 버튼에 쓰일 글자
@string/문자열 이름은 xml파일에서 해당 문자열 이름으로 문자열이 지정되어 있음
-> string.xml에 strBtn1이라는 문자열 이름이 있어야 함
string.xml
<string name="strBtn1">버튼입니다</string>
MainActivity.java
Ctrl + Alt + O -> 불필요하게 임포트된 문장 제거
Button button1;
java코드에서 xml의 버튼에 대해 접근해야 하므로 버튼에 대한 멤버 변수(전역 변수)를 만듬.
멤버 변수의 위치인 @Override 위에 입력.
package com.example.test; import android.os.Bundle; import android.view.View; import android.widget.Button; import android.widget.Toast; import androidx.appcompat.app.AppCompatActivity;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{ Button button1; @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(Bundle savedInstanceState) { 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 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; //setContentView는 레이아웃을 화면에 표시해줌 // R.layout.activity_main은 activity_main.xml 파일을 의미 button1 = (Button) findViewById(R.id.button1); //xml 파일에서 만든 버튼 객체에 접근 //변수에 대입할 때는 각 클래스의 이름으로 캐스팅 Button클래스이므로 (Button)으로 캐스팅 button1.setOnClickListener(new View.OnClickListener() { // 버튼을 클릭하면 작동하는 이벤트 메소드 @Override public void onClick(View v) { //버튼을 클릭했을 때 실제로 작동하는 오버라이드된 메소드 Toast.makeText(getApplicationContext(), "버튼을 눌렀어요", Toast.LENGTH_SHORT).show(); } }); } 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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